김삼환 담임목사님의 목회 철학은 한마디로 “오직주님”의 기독론이 확고합니다. 이러한 목회 철학 하에 새벽을 깨우는 신앙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하여 새벽에 경험한 신앙을 통해 성장이 이루어지고 동시에 도우시는 하나님이 시기에 반드시 축복해 주신다는 강한 믿음을 가집니다. 또한 지성소에 들어가는 헌신된 신앙인이 될 수 있습니다.
김삼환 담임목사님의 말씀이 큰 역학을 차지합니다. 목사님의 설교는 단순성이 특징입니다. 내용이 쉽습니다. 비판적이고 율법적 메시지보다 위로와 소망, 축복과 복음적 메시지가 주를 이룹니다. 또한 명성교회는 금식기도와 철야기도와는 구별된 특별새벽집회를 창안, 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예배의 다양화도 이루었습니다.
시스템의 외적요인으로는 교회의 예산 지원과 특별새벽집회를 위한 기획, 실행, 평가등을 담당하는 조직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28년간의(2008년 기준) 특별새벽집회의 경험으로 조직 운영의 노하우를 명성교회는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적요인은 교회의 핵심 제직자들과 교역자들의 기도와 헌신이 있고 전 성도가 참여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동기부여와 중보기도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명성교회 성도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한 특별새벽집회는 성도들이 공동체로서의 일체감을 형성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