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 요나서 3장 10절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말씀제목 : 요나를 통해 니느웨를 용서하신 하나님


  할렐루야!

  오늘 비가 오는데 주님 전에 나와서 예배드리는 학생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할 줄 믿습니다.

  니느웨를 아나요? 니느웨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 악한 일을 많이 했습니다. 하나님은 니느웨 성을 벌주시길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요나를 부르시고 말씀하셨어요.

  “요나야, 니느웨 사람들에게 회개하지 않으면 40일이 지난 후 멸망당하리라고 선포하라.”

  하나님이 명하심을 받은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했나요, 불순종했나요? 불순종하였습니다. 니느웨 성에 가서 회개하라 라고 말하면 나의 동족 사람들에게 욕을 당할 까봐 두려워서 말을 하지 못했습니다. ‘회개 하지 않으면 40일 후에 멸망하게 된다’는 말씀을 전하기가 두려웠습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했어요.

   요나는 니느웨 반대편인 다시스로 가기위해 배에 올랐습니다. 배에 오른 요나는 하나님이 자신이 배에 탄 것을 모르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여기에 있는 것을 모르실까요? 다 아십니다 하나님의 선지자였던 요나는 하나님이 모르실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 배는 아주 날씨가 좋은 날에 어려움 없이 잘 가게 되었습니다. 배가 잘 가다가 갑자기 날씨가 어두워지게 되고 비가 내리게 되었습니다. 심한 비바람이 몰아치자 배에 있는 사람들이 당황했습니다. 모두 걱정을 하며 배에 닻을 내렸는데도 자꾸 배가 출렁였습니다. 무거운 물건들을 바다에 던졌습니다. 물건들을 버려도 배는 계속 기우뚱 거렸습니다. 그래서 배에 탄 사람들이 각자 섬기는 다른 신에게 기도를 했습니다. 그래도 바람은 더 심하게 불었습니다.

  배 밑에 있던 요나는 비가 오는지 바람이 부는지 모르고 편하게 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한 사람이 요나를 깨워서 말했어요.

  “지금 비바람이 몰아쳐서 배가 가라앉을 지경입니다. 어떻게 혼자 잠을 자고 있나요? 당신이 믿는 신에게 기도하세요.”

  그때 어떻게 되었나요? 요나는 그 이야기를 듣고 당황했습니다. 하나님 앞에 말씀을 지키지 못하고 불순종했다는 것을 숨기길 원했는데, 들통이 나게 생겼습니다.

  한 사람이 말했어요.

  “바다가 이렇게 노한 것은 우리 배 안에 잘못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제비뽑기를 해서 잘못한 사람이 누구인지 알아보자.”

  제비를 뽑으니 요나가 나왔습니다. 요나는 당황해 하며 고백하였습니다.

  “저는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한 죄를 지었습니다. 그러니 저를 바다에 던지면 풍랑이 잔잔하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 사람들은 요나를 구하고자 했지만 풍랑이 더욱 거세지자 어쩔 수 없이 요나를 바다에 던졌어요.

  하나님께서 미리 준비해 둔 큰 물고기가 요나를 꿀떡 삼켰어요. 아마 고래였을까요? 고래는 무척 크기 때문에 사람을 삼킬 수 있습니다. 요나는 수영을 못했는데 미리 큰 물고기를 보내어 주셔서 뱃 속에서 살 수 있었어요. 큰 물고기 안에서 요나는 불순종한 죄를 회개하였습니다.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3일 동안 있으면서 회개하였습니다.

  3일 후 물고기가 바닷가에 요나를 토해 냈어요. 요나는 하나님께서 명하신대로 니느웨성에 가서 회개하라고 전했습니다. 

  “회개하라! 하나님은 악한 일을 행한 너희를 심판하시리라. 회개 하지 않으면 40일 후에 니느웨 성이 멸망할 것이니라!”

  니느웨 사람들은 왕부터 어린아이까지 악한 행동들을 고백하며 회개하였습니다. 간절히 기도하며 모든 죄를 고백하며 회개하였습니다. 니느웨사람들은 회개를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니느웨 사람들을 용서해주셨습니다 왜 용서해주셨을까요? 죄를 회개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사람이기 때문에 악을 행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지었던 많은 죄들 우리가 간절히 기도하고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용서해주십니다. 지은 죄를 감추지 말고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습니다.

  여러분 잘 아는 것처럼 미국1대 대통령 누구입니까? 워싱턴입니다. 어릴 때 아버지가 버드나무를 가꾸는 것을 좋아하셨습니다. 워싱턴은 어릴 때 나무 베는 모습들을 보고 나도 나무를 베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생겨서 버드나무를 베는데 순간 나무가 쓰러졌습니다. 큰일이 났습니다. 아버지가 사랑하는 버드나무였는데 아버지가 크게 화내실 것이라고 생각하며 두려워했어요.

  아버지가 돌아오셨을 때 버드나무가 쓰러진 것을 보고 막 화를 내셨어요. 그때 워싱턴은 “아버지, 제가 나무를 베었습니다.”하고 고백했어요. 아버지께서 화를 내시다가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워싱턴에게 감동을 하셔서 용서해주셨습니다. 워싱턴은 미국의1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나라를 잘 다스렸던 정직한 모습으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솔직하게 고백하는 모습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회개하면 크게 쓰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기에 잘못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약한 사람들입니다. 죄를 범하면 모두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성경 말씀에 보면 하늘에서 회개함이 없는 천사 99명보다 세상에서 죄를 회개한 1사람을 하나님께서는 더 기뻐하신다고 써 있습니다. 죄를 회개하는 삶을 살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크십니다.

죄를 회개하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요나처럼 회개하고 돌아온 죄를 고백한 다음 니느웨에 가서 복음을 전한 요나를 기뻐하셨습니다. 우리도 하나님말씀에 불순종하지 마시고 말씀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말씀에 불순종하면 고통을 받습니다.

  불순종 한 일이 있다면 회개 기도를 해야 합니다.

  “하나님, 순종하고 싶습니다, 저의 연약함을 불쌍히 여겨주세요.”하고 기도하면 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크게 축복해주십니다. 실수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 실수를 범합니다. 말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도 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죄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 잘 지키지 못한 것 있으면 회개해야 합니다. 그러면 용서해주십니다.

  니느웨에서는 악한 일을 많이 행했습니다. 40일 후에 멸망하리라 한 그 말씀을 듣고 회개하고 고백했기에 하나님께서 용서해주셨습니다.

  회개하는 삶을 살면 하나님께서 축복해주십니다. 잘못을 회개하고 순종하여 하나님께 축복받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